[스타트업 툴] 슬랙이 뭐에요?

슬랙, 슬랙 소개, 슬랙 설명, 슬랙 사용법, 슬랙 사용 후기

직전 글에서 스타트업에서 자주 쓰는 문서 공유 툴로 노션을 소개했죠. 오늘은 노션의 단짝 슬랙입니다.

스타트업 다니는 사람에게 "너네 회사는 어떤 툴 써?" 물어보면 80% 이상이 슬랙과 노션을 얘기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만큼 스타트업씬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툴입니다.


1. 이럴 때 사용해요 💁‍♀️

슬랙은 대표적인 협업툴이에요. 쉽게 말하면 기업에서 업무할 때 쓰는 카톡이에요.

팀원끼리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어요. 특정 주제로 채널을 만들어서 일부 팀원만 초대가 가능하고요. 메세지에 대해 댓글을 남기거나 태그 형식으로 의견을 물어볼 수 있어요.

또한 슬랙 내에서 문서, 이미지, 동영상 등 각종 파일을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어요.

2. 직접 사용해보니 이런 점이 좋아요 👍

가장 좋은 점은 검색이 용이해요. 이전 프로젝트 히스토리를 찾고 싶을 때 슬랙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다른 팀원들이 대화하다가 중간에 태그 당했을 때 맥락 파악하기도 쉬워요.

또, 카톡이나 다른 협업툴에서는 용량이 큰 파일을 공유하기가 번거로운데요. 슬랙에선 용량 큰 파일도 무리없이 공유 가능하고, 주고 받은 파일들을 한눈에 볼수 있어서 편리해요.

아, 그리고 또 한가지 좋은 점! 슬랙은 정말 많은 툴과 연동이 가능해요. 구글 캘린더와 연동하면 미팅 5분 전 리마인드 알림이 울리게끔 만들 수 있고, 자사 서비스와 연동해서 에러가 감지되면 알림이 오도록 만들수도 있어요. 슬랙이 모든 업무의 허브인 셈이죠.

슬랙, 슬랙 소개, 슬랙 설명, 슬랙 사용법, 슬랙 사용 후기

3. 아쉬운 점도 있어요 😥

슬랙 외에 다른 협업툴은 안써봐서 슬랙만의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기업 구성원과 협업하는 팀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너무 많은 채널이 생겨요.

예를 들어 마케터는 #마케팅, #전략, #VOC #디자인팀 협업 등등 온갖 팀의 업무 채널에 초대받아요. 업무 채널 외에도 잡담이나 공지, 신입 환영, 제안, 개인DM, 그룹DM 등 수많은 채널에 초대받고, 메세지가 울리게 되죠. 슬랙에서도 이런 문제를 인지하고 있을거에요. 프로덕트 내에서 해결방안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4. 비용 💰

  • 무료
  • Pro
  • Business+
  • Enterprise Grid

4가지 요금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개인 사용자는 무료이지만, 팀과 기업에서 함께 사용하려면 유료로 사용해야 돼요. 요금제별 상세한 기능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어요.

5. 슬랙 더 알아보기 👇

사람들이 서칭할 때 가이드를 잘 안읽고 유저 후기만 보는데요. 저는 특정 SaaS를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해당 서비스의 홈페이지와 가이드를 보는 거라고 생각해요.

왜냐면 아무것도 모르는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마케터&PO들이 고민의 고민을 거듭해서 만든 페이지거든요. (경험담입니다🥲) 슬랙이 조금 더 궁금하다면 홈페이지와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취업이 고민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