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툴] 노션이 뭐에요?
스타트업에서는 SaaS를 활발하게 사용해요. SaaS란 Software-as-a-Service의 약자인데요. 쉽게 말하면 따로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클라우드에서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해요.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나 한글은 SaaS가 아니겠죠)
아무튼 스타트업에선 여러 SaaS들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노션이 대표적입니다.
1. 이럴 때 사용해요 💁♀️
문서를 보관하고 공유하기 용이해요.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회의록, 기획안, 회고록 등 일주일에도 수십개의 문서가 생겨요.
노션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이 많은 문서들을 어떻게 관리했는지 기억이 안날 정도로 노션을 자주 쓰고, 중요도도 높아요. 특히 팀별로 업무를 상세히 기록해 놓으면, 타 팀에서 히스토리를 파악하기에도 용이합니다.
2. 직접 사용해보니 이런 점이 좋아요 👍
앞서 서술한 것처럼 노션은 보관&공유에 특화되어 있어요. 또 한가지 좋은 점은 페이지를 링크 형태로 만들고 외부에 공유할 수 있어요.
워드는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려면 일일이 파일을 전달해야 되고, 파일 용량이 크면 공유하기도 불편하잖아요. 노션은 링크만 전달하면 되서 공유하기 무척 편리합니다.
3. 아쉬운 점도 있어요 😥
문서가 계속 쌓이다보니 체계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굉장히 난잡해질 수 있어요. 잘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특정 키워드로 검색해도 내가 보고 싶은 문서를 찾기 힘들어요. 이런 문제 때문에 요즘 노션 대신 옵시디언이라는 툴을 쓰기도 하는 것 같네요.
4. 비용 💰
- 무료
- 플러스
- 비즈니스
- 엔터프라이즈
4가지 요금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개인 사용자는 무료이지만, 팀과 기업에서 함께 사용하려면 유료로 사용해야 돼요. 요금제별 상세한 기능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어요.
5. 노션 더 알아보기 👇
사람들이 서칭할 때 가이드를 잘 안읽고 유저 후기만 보는데요. 저는 특정 SaaS를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해당 서비스의 홈페이지와 가이드를 보는 거라고 생각해요.
왜냐면 아무것도 모르는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마케터&PO들이 고민의 고민을 거듭해서 만든 페이지거든요. (경험담입니다🥲) 노션이 조금 더 궁금하다면 홈페이지와 가이드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