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지원할 스타트업, 200% 완벽 조사하는 법 - 2편
1편에서는 데이터 사이트를 기반으로 스타트업 조사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죠. 이번에는 PR기사와 기업 분석 사이트를 기반으로 조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내가 지원할 스타트업, 200% 완벽 조사하는 법 - 1편
1. PR기사
최근 스타트업씬에서 가장 핫한 '레브잇'의 PR기사 중 일부에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특정 기업명을 검색하고 최신순으로 확인해보면 알 수 있어요. 보통 이런 PR기사가 배포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 기자가 먼저 취재 요청
- 기업에서 원하는 소스로 PR기사 작성 후 기자 또는 대행사에게 전달 & 배포
엄청난 투자를 이끌어낸 기업이거나,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있는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이 아니라면 사실 1번의 숫자는 많지 않아요. 전부 기업에서 원하는 방향성에 맞춰 기사를 낸 것이죠.
그래서 특정 기업의 최근 기사를 보면 알 수 있어요. 이 기업은 어떤 방향성으로 가고 있고, 경영진을 어떤 생각을 하고, 최근의 성과는 어떤지 등등.
말그래도 'PR'이기 때문에 좋은 성과만 포장하여 보여준다거나, 일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세를 부풀릴 수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취준생 입장에서 기업을 조사할 때 최근 PR 기사를 확인하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을 거에요.
2. 원티드인사이트 (https://insight.wanted.co.kr/)
원티드인사이트는 연봉 정보, 재무 정보, 전·현직자 리뷰, 면접 후기 등 기업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에요. 채용플랫폼 원티드가 크레딧잡을 인수하면서 '원티드인사이트'로 이름을 개편했어요.
사실 여기에 나오는 예상평균연봉과 입퇴사율은 다소 부정확한 데이터에요. 국민연금 데이터가 기반인데, 아르바이트와 인턴 데이터까지 포함하여 평균으로 계산되거든요.
그래도 입사율과 퇴사율은 꽤 유의미하다고 생각해요. 입사율보다 퇴사율이 지나치게 높다면, 2가지 의미를 담고 있거든요. 내부 직원 만족도가 많이 낮거나, 인턴/알바/계약직을 엄청나게 많이 뽑거나. 어느 쪽이든 일반적으로 좋은 방향은 아닌듯 합니다.
3. 복지리 (https://bokziri.notion.site/bokziri/Bokziri-com-3e16ab5efbba47ad95d923c2de142255)
복지리는 국내 기업 (스타트업/대기업/외국계/공기업/중견기업) 복지 정보를 한 곳에 모아둔 노션 사이트에요. 23년 10월 기준 3,745개 기업의 복지가 이 사이트에 기록되어 있어요.
기업 홈페이지나 채용사이트에서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여러 회사의 복지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재택 가능', '스톡옵션', '대출 지원' 등 특정 복지를 갖고 있는 회사를 필터링해서 보는 기능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잡플래닛, 블라인드 평점 확인은 다들 알거라고 생각해서 여기서 따로 언급하진 않았어요. 데이터 사이트를 기반으로 스타트업을 조사&분석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