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100% 취업보장, 정말 가능한 걸까요?
제가 운영하는 마케터 취준생들을 위한 오픈채팅방이 있습니다. 60명 밖에 되지 않는 작고 똔똔한 방이죠.
오롯이 마케팅 취업 준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만든 방이기 때문에 특정 서비스의 홍보는 받지 않고 있는데요. 이런 작은 오픈채팅방에도 홍보 문의가 끊이지 않고 들어옵니다. 이번주에만 2번이나 마케팅 부트캠프 담당자분의 연락이 왔어요.
부트캠프 랜딩페이지를 보니 정말 매력적이더라구요. 현직자 1:1 멘토링, 합격 자료집 제공, 포트폴리오 제공 등등.. 100% 취업보장이라는 자극적인 문구와 함께 이 부트캠프만 들으면 취업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백만원이 넘는 가격이지만, 제가 취준생이었다면 진지하게 결제를 고민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알아요. 그 무엇도 취업을 100% 보장할 수 없다는 걸요.
마케터 취업, 치트키는 없습니다
취업은 공무원 시험이 아닙니다. 90점이 넘으면 합격권인 공무원 시험과 달리, 취업에는 딱 떨어지는 정답이 없어요. 부트캠프든 자격증이든. 모든 회사에서 통용되는 치트키는 존재하지 않아요.
모든 기업은 다 다르고, 기업마다 원하는 사람도 다릅니다. 그러니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반드시 3가지를 기억하세요.
1. 취업의 실마리는 기업 채용 홈페이지에 있어요
사람인, 잡코리아, 원티드에 있는 공고 말고 기업의 채용 홈페이지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구글에 '배민 채용', '컬리 채용' 등등 기업명과 채용을 검색하면 해당 기업에서 운영하는 채용 홈페이지가 나올 거에요. 채용 홈페이지에는 기업의 수많은 고민들이 담겨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회사인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어떤 사람과 함께 하고 싶은지 등등이요.
만약 직무 인터뷰가 있다면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보세요. 기업이 어필하는 부분과 실제 업무 내용, 뽑고 싶은 인재 등이 가장 잘 나타나있는 콘텐츠에요.
2. 기업 채용 공고는 답지와도 같아요
전반적인 회사의 비전이나 인재상이 채용 홈페이지에 나와있다면, 채용 공고에서는 구체적으로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알 수 있어요. 희망하는 기업의 마케터 채용 공고를 살펴보세요. [주요 업무]와 [자격 요건], [우대 사항]이 정답이에요. 주요 업무에 콘텐츠 제작 및 SNS 운영이 있다면, 여러분은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서 SNS를 운영해봐야 해요.
자격증을 따고 부트캠프를 할 때가 아니에요. 기업에서 정답을 알려주지만, 우리는 그걸 놓치고 있어요. 가고 싶은 기업들의 마케터 채용 공고를 리스트업하세요. 그리고 주요 업무와 자격 요건, 우대 사항을 쭉 써보세요. 겹치는 항목이 여러개 있다면 그것부터 당장 시도해보면 돼요.
3. 미리 내 편을 만들어 놓으세요
가고 싶은 기업, 가고 싶은 산업에서 일하는 현직자들을 최대한 많이 만나세요. 링크드인에서 정중하게 DM을 보내봐도 좋구요. 대뜸 연락하기가 힘들다면, 커피챗이라는 어플에서 돈내고 이야기를 해보세요. 30분에 15000원 정도라 엄청 부담되는 금액은 아니에요.
그냥 단순히 연락하고 이야기만 나누고 끝. 이러면 내 편이 될 수 없겠죠. 내 편으로 만들려면 진정성을 보여야 해요. 해당 기업의 마케터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이야기 해보세요. 당신의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 이렇게 준비하려는데, 보시기에 어떻냐고 진심어린 조언을 구해보세요. 조언을 받았다면 감사를 표하고 주기적으로 연락해서 라포를 쌓으세요.
이렇게 한다면 신입/인턴 자리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연락 받을 수 있을 거에요.
✅ 함께 보면 좋은 글